고속도로를 이용하다 보면 종종 하이패스나 일반 통행료를 미납하게 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. 미납된 통행료는 연체료가 부과될 수 있으니 빠르게 확인하고 납부하는 것이 중요한데요. 1분이면 가능한 고속도로 통행료 미납 조회 납부 방법 알려드립니다.
고속도로 통행료 미납 조회 방법
미납 통행료는 아래와 같이 다양한 방법으로 조회할 수 있습니다.
하이패스 홈페이지를 통한 조회
하이패스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차량번호만으로 쉽고 간단하게 고속도로 통행료 미납 조회가 가능합니다.
1. 하이패스 홈페이지 접속
2. 차량번호 입력 : 차량번호를 입력한 후 조회 버튼(돋보기)을 클릭합니다.
3. 미납 내역 확인 : 조회 결과에서 미납된 통행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
고속도로 통행료 앱을 통한 조회
스마트폰 앱을 이용해 미납 통행료를 간편하게 조회 및 납부가 가능하며, 개인회원뿐만 아니라 법인회원 가입자도 사용이 가능합니다.
1. 고속도로 통행료 앱을 다운로드합니다.
2. 차량을 등록하고 미납통행료 조회·납부 메뉴를 클릭하고 미납요금을 조회합니다.
⬇️ 고속도로 앱 다운로드 바로가기 ⬇️
구글 플레이 다운로드 👆 | 애플 앱스토어 다운로드 👆 |
T맵 앱을 통한 조회
내비게이션 앱인 T맵(티맵)에서도 고속도로 통행료 미납 조회가 가능합니다. 고속도로 미납 통행료 납부 및 조회는 티맵 내에서 이용자 차량을 등록하면 바로 이용할 수 있으며 미납요금 발생 지역과 날짜, 미납 금액을 조회 및 납부까지 가능합니다.
1. T맵 어플을 다운로드합니다.
2. 로그인 후 차량 명의와 차량번호를 입력합니다.
3. 하단 '카라이프' 메뉴 → 돋보기 모양 → 내차관리 메뉴 중간쯤 미납 요금 조회가 가능합니다.
⬇️ T맵 다운로드 바로가기 ⬇️
구글 플레이 다운로드 👆 | 애플 앱스토어 다운로드 👆 |
기타
그 외에도 한국도로공사 콜센터나 톨게이트 사업소 방문, 편의점(CU, GS25)에서도 고속도로 미납 통행료 조회가 가능합니다.
✅ 한국도로공사 콜센터
☎ 1588-2504 (2번+2번+3번)
✅ 톨게이트 사업소 방문
고속도로 톨게이트의 사업소로 방문하여 차량 번호와 함께 미납 통행료 조회를 요청하시면 바로 확인이 가능합니다.
고속도로 미납 통행료 납부 방법
미납 통행료는 다양한 방법으로 납부할 수 있으며, 주로 다음과 같은 방법이 이용됩니다.
온라인 납부 방법
하이패스 사이트 또는 고속도로 통행료 어플을 통해 미납 통행료를 조회하고 요금을 납부할 수 있습니다. 납부를 위해서는 본인 인증을 한 후 신용카드나 계좌이체, 후불카드 등 원하는 결제수단으로 납부가 가능합니다.
오프라인 납부 방법
고속도로 통행료 미납 고지서를 지참하여 편의점이나 금융기관, 톨게이트 사업소로 방문하여 고속도로 미납 통행료를 조회하신 후 요금을 납부할 수 있습니다.
고속도로 통행료, 미납은 최대 10배 부과
고속도로 통행료를 미납했더라도 언제든지 나중에 납부가 가능합니다. 단, 나중에 낼 수 있다고 미납 요금 납부를 계속 미뤄둔다면 어떻게 될까요?
미납 고지서는 총 3번에 거쳐 주소지로 발부됩니다. 이때 이 미납 고지서를 무시하고 통행료를 납부하지 않으면 미납요금의 10배가 부과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.
✅ 미납 통행료 고지절차
안내문(1차) → 고지서(2차) → 독촉장(3차) → 차량압류 → 압류 및 부가통행료 부과통지서(4차)
자주 묻는 질문
Q. 미납 통행료 때문에 차량이 압류될 수도 있나요?
A. 네. 미납금액이 일정 금액을 초과할 경우 차량 압류가 될 수 있습니다.
Q. 미납 통행료를 납부하지 않으면 어떤 불이익이 있나요?
A. 추가적인 연체료 부과, 신용등급 하락, 차량 압류 등 다양한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.
Q. 하이패스 단말기를 잘못 설치한 경우에도 미납 통행료가 발생하나요?
A. 네. 하이패스 단말기가 제대로 설치되지 않거나 카드가 올바르게 삽입되지 않은 경우에도 미납 통행료가 발생될 수 있습니다. 이 경우, 단말이 설치 상태를 확인하고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서비스센터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.
고속도로 통행료 미납 조회 및 납부 방법은 매우 간단하고 다양합니다. 인터넷, 모바일 앱, 전화 문의 등 여러 가지 방법을 통해 쉽게 조회하고 납부할 수 있으니, 미납된 통행료가 있는지 정기적으로 확인하여 불이익을 피하시기 바랍니다.